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창업 정보

쇼핑몰 창업 1.(아이템 선정,도매처 확보,시장조사,사업계획서 작성)

자료 제공 - 20대 여성의류 쇼핑몰 미아비

1]아이템 선정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 가장 좋아하는 분야, 꼭 해보고 싶은 분야, 마진이 많이 남는 분야, 남들이 너무 많이 하지 않는 분야 설정.

직접 생산 할 수 있으면 금상첨화!!






자료 제공 - 20대 여성의류 쇼핑몰 미아비

2]도매처 확보

온라인 시장은 무궁무진하고, 상품이 매우 다양합니다

신중히 판단후 도매or공장을 확보합니다.





 

자료 제공 - 20대 여성의류 쇼핑몰 미아비

3]시장 조사 및 방법
창업에 있어서 시장조사는 반드시 거쳐야 한다. 그 시장의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지 않고 막연히 잘되는 사업, 잘되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하고 창업을 한다면 성공보다는 실패 확률이 높다. 전문적인 시장조사가 아니더라도 현재 쇼핑몰은 포화상태라고 하지만 잘되는 상품, 잘되는 쇼핑몰은 언제나 존재하고 있으며 창업을 하는 목적은 이러한 잘되는 상품, 잘되는 쇼핑몰이 되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 상품의 라이프사이클 체크

● 상품 라이프사이클의 도입기(상품가격이 비쌈)

● 상품 라이프사이클의 성장기, 성숙기(경쟁이 심해짐)

● 상품 라이프사이클의 쇠퇴기(판매둔화, 매출감소)

● 유행이 빠르게 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상품에 대한 유행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단발성 힛트 상품을 포함하여 많은 상품들이 생겨나고 사라지고 있다. 도입기나 성수기의 상품인지, 성숙기나 쇠퇴기에 있는 아이템인지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을 체크해야 한다.

 시장 규모 및 경쟁상대 분석

 1.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시장 조사

오프라인 창업이 점포의 위치, 점포의 규모가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인터넷 쇼핑몰은 아이템이 무엇인가에 따라 종합몰로 할 것인지, 전문몰로 할 것인지, 어떤 검색사이트에 어떤 카테고리로 등록 할 것인지 정해진다. 인터넷 쇼핑몰은 기존의 검색사이트에 등록된 쇼핑몰, 제품제작사의 홈페이지에서 1차적인 아이템에 대한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

 1) 종합 쇼핑몰에서 상품 현황 체크

현재의 종합 쇼핑몰들은 몇 만 가지의 상품을 갖추고 있으며 각각의 상품 군 별로 카테고리를 구분하여 등록되어 있다. 대부분의 종합 쇼핑몰에서 가격별 검색, 판매순위별 검색이 가능하고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상품에 대해 별도로 안내가 되어 있다. 또한, 메인페이지 및 각각의 카테고리 메인페이지에서 강조하고 이벤트 등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 상품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2) 전문몰 수 및 현황 체크

각각의 검색 사이트에서 카테고리별로 등록된 쇼핑몰 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잘 팔리는 상품별 순위와 비례한다. 그만큼 수요가 많은 상품일수록 쇼핑몰 수도 많으며 키워드 광고 경쟁도 치열하다. 반면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잘 팔리지 않은 상품들은 쇼핑몰 수도 적으며 키워드 광고가 거의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쇼핑몰 수가 적은 카테고리의 경우 경쟁도 적어 제품마진율도 높을 수 있으나, 구매빈도가 적기 때문에 시장을 주도하는 상위 1~2개 쇼핑몰을 제외하고는 정상적인 운영이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쇼핑몰 수가 많은 카테고리의 경우 경쟁도 치열한 만큼 마진율도 적지만 구매빈도가 높고 활발히 운영되는 쇼핑몰 수도 넓게 분포되어 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한 만큼 검색 사이트 내에서의 키워드 광고비가 상당히 높고 쇼핑몰 디자인, 프로그램, 각종 다양한 이벤트, 고객지원, 상품관리 등 쇼핑몰 운영인원 및 관리비용 등이 많이 소요된다. 쇼핑몰 별로 디자인, 운영방식, 이벤트, 동일 제품에 대해 비교해보면 잘되는 쇼핑몰과 잘 안되는 쇼핑몰의 차이점을 쉽게 비교 할 수 있다.

 3) 옥션, 온켓, G마켓 등에서의 상품 현황

종합몰과 전문몰에서는 상품별로 실제 판매수를 판대할 수 있다.

2. 제품관련 동호회들을 찾아보자

각 제품마다 또는 브랜드마다 동호회 카페가 상당히 많이 있다. 이곳에서 상품으 대한 정보 교류 및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에 대한 의견들도 많이 있음으로 실질적인 소비자의 의견을 확인 할 수 있다.

 3. 제조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한 조사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상품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파악했다면 이제는 실제 제조회사 또는 상품 공급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실제 방문이 가능하다면 되도록 업체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쇼핑몰의 장범 중의 하나가 저렴한 가격인데 유통과정을 대폭 축소해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해도 적절한 마진율이 보장됨으로 되도록 상품공급은 제조회사에서 직접 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제조사 방문이 쉽지 않고 개인 쇼핑몰에 상품공급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해도 대량구매를 요구할 수 있다. 상품에 대한 시장성만 있다면 초기에는 최소금액으로 선구매하여 우선 거래를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도매상가를 직접 방문을 통한 조사

많은 의류 쇼핑몰들이 대표적인 의류 도매상인 동대문시장에서 상품을 수급 한다.

또한, 동대문 의류 도매상의 상품들만으로 인터넷 사이트에 제품을 등록해 놓고 일반 쇼핑몰에 상품공급 제안하는 사이트들도 많이 생겨났다. 도매상가는 방문이 용이하고 이미 많은 도매상들이 쇼핑몰에 상품을 공급하고 있어 시장규모나 상품의 유행 또는 흐름에 대해 쉽게 파악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 다양한 보도자료 및 전문자료를 수집을 통한 조사

통계청, 마케팅회사, 인터넷 사이트에서 상품수요 및 시장 전망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할 수 있다. 전문가나 전문회사에 시장조사를 의뢰하지 않는 한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시장 조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창업 아이템에 대한 시장 조사를 거쳐 시장성이 없다면 해당 아이템을 포기하고 다른 아이템에 대해 다시 시장조사를 한다. 창업에 있어서 시장 조사와 아이템 선정 과정에서 마케팅 전략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 설계가 가능하다. 철저한 시장 조사를 거쳐 선정된 아이템만이 성공을 보장한다.
선정 과정에서 마케팅 전략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 설계가 가능하다. 철저한 시장 조사를 거쳐 선정된 아이템만이 성공을 보장한다.

 -출처-
 쇼핑몰 시장조사 및 방법 안내|작성자 hongjs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