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수익 창출

CPA, CPS, CPC, CPM 용어 설명

CPA, CPS, CPC, CPM 설명






CPA(Cost Per Action): 회원가입, 설문조사, 이벤트 참여 등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이 발생했을 때 광고주가 매체사에게 실적을 인정하고 수수료를 지급하는 비즈니스 모델

(대출, 카드, 보험 회사에서 고객 정보 수집 목적으로 주로 사용한다)


CPS(Cost Per Sale): 상품 구매 발생 시, 해당 상품 판매에 대한 수익의 일부를 매체사에게 수수료로 지급하는 비즈니스 모델

(고객이 광고를 보고, 클릭이 이루워져, 상품을 구매 했을때 상품 판매금액의 일정 금액을(%) 매체사에게 지급 하는 방식으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지만, 광고 노출에서 상품 구매까지 이루어 져야한다는 까다로운 점이 있고, 일반 쇼핑몰에서는 솔루션을 따고 개발해야하고 쇼핑몰 오너들이 주로 사용하는 카페24 혹은 고도몰등..여러 솔루션 업체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CPC(Cost Per Click): 클릭 당 수수료를 지급하는 비즈니스 모델

광고주는 사용자가 실제로 광고주의 사이트로 들어오게 하기 위해 광고를 클릭한 횟수 당 비용을 지불하는 형식이다. CPC(cost-per-click)는 때때로 PPC(pay-per-click)와 별다른 구분 없이 사용되는데 클릭 횟수를 기준으로 광고 단가를 산정하는 방식이 같기 때문이다. 두 단어의 미세한 차이점을 살펴보면, PPC 방식은 단지 클릭이 일어난 횟수만을 기준으로 광고 단가가 책정되는 반면, CPC는 총 임프레션에 대한 클릭 횟수를 기준으로 광고주와 매체사가 협상하여 광고 단가를 책정한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진행시 클릭초이스 혹은 오버추어를 말한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광고 모델)


CPM(Cost Per Mill): 노출 당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1,000명의 미디어 수용자에 도달하는데 드는 비용을 광고비로 지급하는 비즈니스 모델 (Mill은 로마숫자로 1,000을 뜻함)

기존의 광고매체에서 1,000명 또는 1,000가구에 광고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말한다.CPM은 단위광고비용/노출회수×1000으로 계산한다. 인터넷광고에서는 웹 페이지 광고노출 비율, 즉 1,000 광고뷰(Ad view)를 전달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말한다. 여기서 페이지뷰란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하여 어떤 웹 페이지를 자신의 PC화면에서 보는 것을 말한다. 웹 페이지에 하나의 배너광고가 있을 때 한 페이지뷰는 한 광고뷰가 된다. 그러나 어떤 웹 페이지에는 광고가 하나도 없을 수도 있고 여러 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페이지뷰와 광고뷰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광고대상이 1,000만 가구인 경우 30초 광고비가 12만 달러라면 CPM은 12달러가 된다. 

(현재 거의 사용 되지 않고 있는 광고다. 광고주는 피하는 입장이고 광고를 집행하는 매체사는 선호 하는편이다)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아이라이크 클릭